IBK창공 대전3기를 수료하였습니다. 후기 포함

2022년 추운 겨울에 두터운 점퍼를 걸치고 대전창공센터에서 발표를 했던 것이 기억나는데요. 벌써 작렬하는 여름이 되었고 IBK창공 대전3기를 수료하게 되었습니다.
수료 안하고 남아서 나머지 공부를 하겠다고 해보았지만 안된다더군요. 그래도 한번 창공은 영원한 창공으로 계속 관리(?) 및 지원을 해주시겠다고…하셨어요. 그래서 졸업은 안 시킨다고 하시더라구요. 

이전에도 다양한 스타트업 프로그램에 참여했습니다만 IBK창공처럼 스타트업에 진심으로 대해 주시는 분들은 처음이었던 것 같습니다. 어떤 곳은 그냥 창업기업을 줄 세워서 사진 찍는 것에 급급하거나 국가나 지자체의 행사 운영대행으로 정해진 업무만 딱 진행하는 듯한 인상도 많았었거든요.
주눅 들거나 반복되는 거절 속에 지쳐있는 창업기업 대표에게 기업은행 관계자분들도, 제이비벤처스 운영하시는 분들도 너무 좋은 분들이셨고 따뜻하게 대해주셨습니다.

오리엔테이션

선정 후 오리엔테이션 겸 워크샵을 대전 근방의 리조트에서 1박2일로 진행하였었는데요. “아니 무슨 OT를 1박 2일로 하는 것인가 궁금해지긴 하더라구요. 리조트의 컨퍼런스홀에서 행사도 하고 전문강사의 진행하에 레크레이션도 하였습니다. 대학교 이후로 레크레이션 처음 해본 것 같아요. (약간 대기업st.) 뭐 덕분에 함께하는 선배 스타트업 대표님들과 빠르게 친해졌습니다. 지나치게…-_- 온천이 가능한 리조트였는데 시간을 더 빼놓지 못해서 아쉽게 올라와야만 했습니다.

클로즈드IR

좀 속되게 표현하자면 될 때까지 부킹해주는 웨이터라고 할까요.
프로그램 시작부터 투자받을 때까지 계속해서 반복적으로 투자자 및 VC들을 만나게 도와주십니다. 저도 거의 다섯 번 정도는 IR발표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더해서 저희 기업은 놓쳤지만 IR자료의 스토리텔링과 디자인도 챙겨주셨어요. 반복해서 IR을 진행하다보니 투자자 사이드에서 우리 기업의 어떤 점을 주목해주는지 어떤 부분이 지적되는 지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습니다. 반복적인 IR덕에 누가 버튼만 누르면 줄줄히 IR발표가 재생되어 나올 정도가 된 것 같아요. 

교육과 멘토링

1주일이 멀다하고 자꾸 회사로 찾아오십니다. 특허, 재무, 투자, 네트워킹 전문가 분들께서 전화주셔서 미팅을 잡으시구요. 회사로 오셔서 뭘 도와줄게 없나….챙겨줄건 없나… 신경써주셔서 약간 부담스럽고 너무 좋았습니다. 이미 IBK기업은행 내부에 다양한 전문가들이 포진하고 계셔서 필요한 사안별로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같은 꼬꼬마 기업들에게는 정말 큰 도움이 되더라구요. 전 대부분의 멘토링 시간을 한풀이로 보냈지만요. ㅎㅎ

교육은 창공프로그램에서 전국적으로 공통 진행하기 때문에 이 역시 거의 매주 진행되었습니다. 너무 많아서 다 챙겨들을 수 없어서 아쉬웠어요.

입주공간

대전 창공센터는 14층에 넓직한 사무공간에 대전 시내가 한눈에 내려다 보이는 마천루, 뷰맛집입니다.
네! 여기서 일할 수 있어요. 일하고 있으면 느낄 수 있어요. 성공의 맛이라고나 할까요? 

보도자료 및 홍보지원

창공에서 제공해주는 프로그램으로 코드넛은 코엑스에서 열린 ICT쇼에 참가할 수 있었구요. 보도자료도 3회 이상 송출할 수 있었습니다. 기사 내보내는데 100만원 이상 소요되는 경제지에도 여러 번 게제되었습니다. 수료 후에도 기사 꼭 내주셨…으면 좋겠네요. 아이고 염치없어라.

6개월이 이렇게 빠르게 지나갔습니다. 처음 IBK창공 선정되었다고 좋아하던 때와 가장 크게 달라진 것은 아무래도 저희 비즈니스인 것 같습니다. 가이드와 서포트, 힐링 골고루 모든 부분에서 살펴주신 덕에 코드넛의 비즈니스도 무럭무럭 자라고 있는 것 같습니다. 기업은행 담당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운영사 JB벤처스에도 감사드립니다. 저희는 계속 같이가기로 했으니 또 만나요!)
더 성장한 모습으로 인사드릴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